티몬 브랜드북 제작기

매해 몰스킨 다이어리를 사용하고, 유니클로 티셔츠를 입으며, 무인양품에서 소품을 삽니다.

수 많은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고객들은 브랜드의 철학, 가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브랜드는 단순히 로고 하나로 표현되는 게 아니라 떠오르는 생각, 감정, 경험 등 모든 순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티몬은 여러분께 어떤 브랜드인가요?


새롭게 제작한 티몬 브랜드북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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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WITTY : 센스 있고 유쾌해요 

TRUSTY : 정직하고 진정성이 있어요 

ENERGETIC : 젊고 생동감 넘쳐요

티몬의 센스와 유쾌함을 가진 브랜드북을 어떻게 만들까 고민하였습니다.

“티몬 브랜드

 내가 다 정리함”

2017 티몬 브랜드북의 카피입니다.

티몬의 브랜드를 다 정리해준다는 의미와 틴케이스를 정리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았습니다.

틴케이스 안에는 브랜드북과 스마티 나노블럭이 담겨 있으며,

브랜드북 안에는 사용설명서를 포스터 형태로 숨겨 놓아

한번 더 브랜드북을 살펴볼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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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브랜드북 포스터(뒷면은 나노블럭 제작 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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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정 담아 내 손으로 뚝딱!

브랜드북을 어디에 담을까 하는 고민도 많았는데요.

받아서 바로 버려지는 패키지가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볼 수 있는

정리함, 연필꽂이 등으로 아이디어를 좁혀 나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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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시안들


어떤 내용이 담겼을까요?

사람의 외모, 성격, 말투, 출신지, 취향 다양한 것들이 그 사람을 고유한 존재로 만들듯이

기업의 브랜드 역시 다양한 요소들이 그 기업을 고유한 존재로 만들게 됩니다.

특히 기업의 브랜드는 그러한 요소들이 동일한 맥락(Context)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티몬 브랜드북에서는 티몬의 브랜드 철학이 담긴 비전과 전략,

그리고 주요한 핵심 사업과 혜택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또 로고, 심벌마크인 팝아이, 티몬 전용 폰트, 컬러, 브랜드 슬로건, 티모니 캐릭터, 그래픽 모티프 등

티몬의 법인격을 드러내는 브랜드를 표현하는 맥락을 소개하고 다양한 요소들의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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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 감리 중인 브랜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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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품된 브랜드북을 옮기는 디자이너들


티몬 브랜드북 왜 만들었을까요?

티몬 브랜드북은 티몬에 다니고 있는 모든 티모니언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브랜드, 서비스, 상품들이 만들어지는 현실에서 영업, 마케팅, 디자인 등

여러 부서의 티모니언들이 티몬 브랜드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여 일관성을 갖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달달 외울 필요는 없지만 가이드가 필요할 때

책상곁에 두고 찾아 볼 수 있는 부담없는 친근한 브랜드 북이기를 목표하였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하도록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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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티몬 브랜드북은 장기 프로젝트였습니다.

2000개의 소량 생산이기에 제작 가능한 업체를 알아보고 견적을 조율 하는 작업과 함께,

티몬 내부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관련된 모든것들을 정돈하는 작업은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지만 소중하고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티몬 브랜드북이 잘 마무리 되도록 도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원문은 ‘티몬 크리에이티브센터 브런치‘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