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문화의 향연

둘러보자.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서는 A급이 인정받는다. 학교에서는 성적 A급, 고기집에서는 한우 A급, 하물며 가짜 명품도 A급이 인정 받는다.

하지만 세상에는 언제나 예외가 있는 법. 모두가 선망하는 A급이 되기 위해 우리가 발버둥칠 때, 넘쳐나는 A급 혹은 그 A급을 표방하는 것들 사이에서 특유의 아스트랄한 매력을 뽐내는 멋진 B급들이 있다.

오늘은 바로 그 B급 문화의 매력속으로 빠져보려 한다. 가자 B급의 세계로!

주의 1. 이제부터 나올 내용은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거나, 인생의 반듯한 길을 걸어온 평범한 독자들은 다소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다;;
주의 2. 몇 가지 영화,만화에 대한 스포일러와 B급의 특성상 다소 잔인할 수 있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1. 허를 찌르는 반전

B급 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허를 찌르는 반전. 물론 반전의 묘미를 극대화하는 영화나 만화 등은 A급에도 많지만, B급의 반전은 당신의 상상을 초월한다.

image2
지상최강의 사나이, 류 (1977) / 작가 : 카제 시노부

소개해드릴 첫번째 작품은 무려 필자가 태어나기도 훨씬 전인 1977년에 발행된 “지상최강의 사나이, 류”라는 만화다.

대략의 줄거리는 이렇다.
“악한 힘을 봉하기 위해 가면을 쓴 채 사슬에 묶인 주인공. 그를 저지하기 위해 헐벗은 여인과 대머리 스승이 나선다”

스토리가 의외로 무난하다고? 지금부터 이 만화속의 엄청난 반전을 살펴보자.

image3
스스로의 힘으로 악한 주인공을 물리치지 못한 대머리 스승은 자신의 절에 돌아왔을 뭔가 엄청나 보이는 불상이 생겨난 것을 보고 화들짝 놀란다.

image4
사실 그것은 비밀의 서에 적혀 있던 뭔가 엄청난 불상! 변신하는 불상의 실체는 과연 무엇일까?

image5
이것이 바로 불상의 실체다. 그…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불상 밑에 용도불명의 오버테크놀러지 머신같은 게 붙어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만화는 1977년에 나온 작품이다.

고작 이정도가 B급의 반전이냐고? 아니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image6
어째든 그 이상한 불상의 출현과 함께 전국각지의 불상들이 날아서 그 불상곁으로 모이기 시작한다.

image7
그리고 모든 불상들의 합쳐져 누군가를 부활시키는데, 그의 정체는 당연히…

image9
하반신에만 갑옷을 두르고 삼치장을 든 예수다….

뭐, 불상들이 모여 구세주를 부활시켰으니 당연히 예수님이지….암 그렇고 말고…

종교적으로 심각해질 필요는 없다. 이 만화의 다른 부분을 보면 이 장면은 아무것도 아니란 것을 알게되기 때문이다.

image13
만화의 내용을 다 소개할 순 없다. 지구가 두 조각으로 박살나는 엔딩으로 넘어가면…

image14
사실 주인공은 순수한 아이들의 마음이 모인 착한 사람이었고 나쁜건 우리 어른들이였다. 이제는 어른들이 다 없어지고 아이들만 남았다…라는 결론으로 끝난다.

‘지상 최강의 남자 류’. 당신의 마음에 지독한 B급의 DNA가 살아숨쉬지 않는다면, 그냥 안보는걸 추천한다.

image15
몬티 파이튼의 성배 (Monty Python And The Holy Grail, 1975)/ 감독 : 테리 길리엄 / 종류 : 영화

다음은 블랙 코미디의 전설로 불리는 “몬티 파이튼의 성배”에 나오는 장면들이다.

image16

image17

image18

image19

이 장면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더 소개하고 싶어 좀이 쑤시지만 지나친 스포일러가 될 것 같아 자제한다.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은 “세계 최초의 마약영화”, “완벽한 병맛”이라며 엄지를 치켜세운다. B급 정서가 물씬 풍기지만 개그코드도 아주 풍성해 평범한 사람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영화. 추천한다.

image53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The Hitchhiker’s Guide To The Galaxy, 2005) / 감독 : 가스 제닝스

당신은 인생과 우주의 진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가? 이 영화를 보면 해답을 얻을 수 있다.

image54

image55

image56

image57

image58

image59

image60

image61

image62

image63

image64

750만년 뒤…

image65

image66

image67

image68

image69

image70

image71

image72

그렇다 인생, 우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답은 42다. 왜?라고 묻고 싶을 테지만…받아 들여야 한다. 인생의 의미와 해답을 찾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영화.

2. 강력한 무기

B급 감성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엄청나게 강력한 무기다. 당신의 상식을 붕괴시키는 무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image80
플래닛 테러 (Planet Terror, 2007) / 감독 : 로버트 로드리게즈

쿠엔틴 타란티노와 함께 B급 감성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로버트 로드리게즈 감독의 “플래닛 테러”.

image81오토바이를 운전하는 여자가 이 영화의 주인공. 마을에 나타난 갑작스러운 좀비들에게 습격을 받게된다.

image82좀비와 싸우다가 한쪽 다리를 잃게 된 그녀…그럼에도 아프거나 슬퍼보이지 않는다.

image83
그녀는 부상에 굴하지 않고 다리에 자동소총을 장착하고 좀비들과 싸우기 시작한다.

image84어떻게 발사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주 잘 발사된다.

image85
멋진 퍼포먼스도 보여준다.

image86
상당히 고어한 씬들이 많아 장면들을 더 넣기는 좀 어렵지만 B급 감성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image87마셰티 (Machete, 2010) / 감독 : 로버트 로드리게즈

로버트 로드리게즈 감독의 또다른 영화 “마셰티”. B급 액션 영화에서도 꽤 유명한 작품이다. 멋진 무기들을 감상해보자.

image88

image90

image91

B급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출연진들은 죄다 A급 배우들이다(심지어 제시카알바도 나옴). 조금 잔인하긴 하지만 호쾌한 액션을 보고 싶다면 추천!

3. 노골적인 패러디

B급 코미디물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노골적인 패러디다. 오마주라고 하기엔 존경심이 없고 그렇다고 저질이라고 하기엔 너무 재밌다.

image92
무서운 영화 시리즈(Scary Movie)

2000년 1탄을 시작으로 2013년 5편까지 제작된 무서운 영화는 항상 유명 영화들을 노골적으로 패러디해서 큰 웃음을 주었다.

image93
스크림vs매트릭스

image94
쏘우

image95
블랙스완

일상에 지친 당신, 웃고 싶은가? 이번 주말 1편부터 5편까지 앉은 자리에서 정주행하시길 권한다.

image96
에픽 무비 (Epic Movie, 2007) / 감독 : 제이슨 프리드버그, 아론 셀처

마찬가지로 여러 영화를 패러디한 에픽 무피. 한번 볼까?

image97찰리와 초콜릿 공장인데….찰리 상태가 영…

image98나쵸 리브레. 잭블랙 느낌은 비슷하다!

image99잭 스패로우

image100X맨과 울버린

image101이게 매그니토라고?

image102얘는 해리포터………

추천하기엔…뭐랄까….그저 ‘취향의 문제’로 갈음하고 싶다.

지금까지 B급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매력에 대해 알아봤다.

비록 많은 B급 문화들이 A급에 비해 조금 모자라거나 대중에게서 외면 받을지라도 분명 B급은 B급만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매력이 있고, 기본적으로 모든 문화에는 우열이 없다고 생각한다.

뜬금없는 결론이지만…어쩌면 우리도 맹목적인 A급보다는 개성있는 B급을 노려본다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