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에 대해 몰랐던 사실10

아이폰 시리(Siri)란?

Apple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에는 Siri 기능이 있습니다. 음성인식 기능을 기반으로 질문에 답변하고, 권고하며, 동작을 수행하는 개인 비서와 같은 것이죠. Siri는 원래 Siri Inc. 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애플 앱스토어에서 iOS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존재하였지만, 2010년에 애플에 인수되고 2011년에 iOS5 에 처음 아이폰의 기본 기능으로 포함되었습니다.

Siri의 발표가 있은 후 벌써 만 3년이 훌쩍 지났고, 이제는 영어 이외에도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답니다. 아직은 한국사용자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Siri의 몰랐던 기능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1. 외국어 공부에 도움된다.

Siri의 언어는 아이폰의 기본 언어와는 상관없이 별도로 외국어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외국어에 관심이 있거나 회화 연습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대화상대가 될 수 있습니다.

1

영어의 경우에는 미국/영국/오스트레일리아/캐나다 등의 추가 설정으로 미묘한 발음이나 스펠링의 차이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중국어 및 프랑스, 독일, 스페인어도 추가적인 국가 선택이 가능해요. 또한 Siri의 언어를 외국어로 설정하시면, 한국어로 했을 때에는 선택할 수 없었던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 언어가 있습니다. 남자친구/여자친구가 없으신 분이라면 연인처럼 대화하실 수 있어요!

2. 누르지 않아도 작동한다.

원래 Siri를 작동시킬때는 홈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아이폰을 귀로 가져다대거나 해야합니다. 그러나 iOS8부터 새로 추가된 기능이 있는데, 아이폰이 전원에 연결되어 충전 중일 때는 ‘Siri야’ (영어로는 Hey Siri) 라고 말하면 홈 버튼을 길게 누르지 않아도 바로 명령을 내리거나 Siri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3

따라서 충전 중이라면 집에서 누워있거나 자동차 안에서 운전 중 혹은 기타환경에서 아이폰에 손을 대지 않고도 Siri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실제로 해보면 정말 엄청나게 편한 기능입니다!

3. 노래 제목을 찾아준다.

가끔 TV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가 궁금할 때! Siri는 유명한 휴대전화 기반의 음악 식별 서비스로 Shazam과 연동하여, 별도의 어플을 실행하지 않더라도 음악을 들려주기만 하면 해당 음악/노래가 어떤 것인지 인식하여 알려줍니다.

4

그리고 해당노래가 만약 iTunes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곡이라면 바로 구입도 가능하답니다. 위 아래. 위위아래~ 위아래 위위아래. 바로 구입합니다…

4. SNS와 연동된다.

아이폰 설정에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을 연동했다면, Siri를 통해 바로 본인의 SNS 계정에 게시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5

페이스북에 새글을 포스팅하거나 트위터에서 무언가를 검색할때 키보드 없이 음성만으로 가능하다는 사실. 놀랍지 않습니까?

5. 앱을 실행할 수 있다.

앱 아이콘을 찾아 손으로 터치하는 것도 귀찮은 이들을 위한 기능. ‘티몬 앱을 실행해줘’ , ‘인스타그램 실행’ 등을 Siri에게 말하게 되면 해당 앱을 바로 실행시켜 줍니다.

6

만약 앱의 이름이 비슷하면 Siri가 어떤 것을 실행할 지 다시 물어봅니다. 또한 블루투스 혹은 와이파이의 설정도 얼마든지 켜고 끌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심지어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거나 끌 수도 있습니다.

6. 스포츠 경기 일정과 결과를 알 수 있다.

메이저리그나, NBA 그리고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등의 스포츠 일정과 최신결과를 Siri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7

바로 일정이나 결과를 찾아 답변을 해준답니다. 해외 스포츠 팬들에게는 꽤나 유용한 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다만, 아쉽게도 아직 한국 스포츠의 내용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7. 검색할 수 있다.

기본 적인 웹 검색이나 인물정보, 해외 날씨, 환율 그리고 경로 등의 정보를 검색하거나 질문 할 수 있습니다.

8

예를 들면 ‘서울시의 인구를 알려줘’, ‘근처에서 한식집을 찾아줘’, ‘한라산의 높이는 얼마야?’ 등의 질문도 가능합니다.

9

8. 복잡한 명령도 척척 수행한다.

‘OO에게 문자메세지 보내줘’, ‘최근에 온 이메일 읽어줘’, ‘30분 뒤에 깨워줘’, ‘내일 오후 6:30 분에 알려줘’ 등의 까다로운 요구에도 Siri는 최선을 다해 사용자의 요구를 들어줍니다.

10

11

9. 센스와 유머가 있다.

인터넷에서도 재미있는 Siri와의 대화가 많이 등장합니다만, 농담을 한다거나, 명령과는 동떨어진 엉뚱한 말을 해주는 애교(?) 도 있답니다. 이건 한번 해보면 2시간 정도는 시간 가는줄 모른답니다ㅎㅎ

12

10. 계속 진화 중이다.

아직까지 Siri를 통해 실행 할 수 있는 기능은 스마트폰 전체 기능에 비하면 적은 편이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재밌고 편리한 기능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본언어를 영어로 설정하면 한국어 설정 보다 더 많은 기능이 구현됩니다. 음성 인식률 및 동작 수행 능력은 계속 빨라져서 앞으로의 Siri 의 활약은 더욱 더 기대됩니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