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젊은이들의 데이트코스에 의례적으로 영화관이 꼭 껴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영화관 말고는 딱히 갈곳도 없고, 즐길 것이 많지 않은 시절이었기 때문이죠.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제는 영화말고도 연극과 뮤지컬을 비롯한 각종 공연문화를 즐기는 인구가 부쩍 늘었습니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티몬을 비롯한 소셜커머스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티몬은 그저 저렴한 가격의 문화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에서 더 나아가 ‘명품공연’들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적인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 등 다른 문화 요소들에 비해 다소 어렵게 인식되는 공연 문화에 대해 문턱을 낮추는 효과가 높아, 젊은 층을 새롭게 유입시키는 등 관객 저변을 확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티몬은 소비자들과 고퀄리티 문화생활을 가깝게 만드는 ‘컬쳐 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티몬컬쳐21

그리고 2013년은 그 어느해보다 티몬 컬쳐가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던 한해였습니다. 티몬 컬쳐에서 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큰 성취감을 느끼고, 뿌듯한 자부심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2013년 티몬에서는 어떤 문화상품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을까요? 먼지 쌓인 기억의 한 켠에 두기엔 너무나도 아쉬운 ‘티몬컬처 TOP 5’ 지금부터 짚어 보겠습니다!

2013 티몬컬쳐 TOP5

[1위] 2013 월드디제이페스티벌

지난 1월 22일, 첫 판매부터 8,000장 이상 판매되었던 은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5번의 앵콜, 총 6번의 판매를 기록하며, 명실상부 2013년 티몬컬처의 최고매출을 기록한 딜입니다.

01 월디페 메인타이틀

워낙 유명한 페스티벌이기도 했지만, 대규모 라인업을 깔끔하게 정리한 에디팅과, 현장의 다이나믹한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 디자인으로 더욱 눈에 띄었던 딜이었죠.(딜이 완성되었을 때 모두들 달려가서 감상했던 기억이…) 게다가 티몬에서는 얼리버드, 양일권, 1일권, 프리파티, 에프터파티까지, 월디페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권종을 판매하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충분히 충족시키기도 했다는 거~

03 월디페 리뷰 소개

MD의 한 마디 : “한국 토종 EDM 페스티벌의 자존심! 월디페!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은 했지만, 이 정도로 많은 성원을 보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현장 분위기도 워낙 좋았다고 하니, 제가 다 뿌듯하네요.”

[2위] 고갱전

총 35,121장을 판매하며 TOP 2에 랭크된 ‘고갱전’은 블록버스터급 전시로, 티몬에서 판매되기 전부터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이 쏟아졌던 전시회였습니다.

05 고갱전 인트로

특히 이번 전시는 전시 사상 세계 최초로 고갱의 3대 걸작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이슈가 되었던 것 같아요.

또한 전시 상품의 경우, 마지막 날엔 관객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셜커머스에 티켓을 풀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지만, 이번 티몬 ‘고갱전’의 경우 9월 29일 전시 종료일까지 관람 가능한 티켓을 판매함으로써 고객들의 반응이 더욱 좋았던 것 같습니다.

06 고갱전 매진 기록

MD의 한 마디 : “사실, 온에어 전까지 진행여부가 불투명 했던 딜이라 굉장히 마음을 졸였어요. 하지만 좋은 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매우 기뻤고 파트너에게도 티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었습니다”

[3위] 해피윈터페스티벌 시즌4

대망의 3위는 올해 1월 판매를 시작하여 1차부터 20,000매를 육박하는 구매기록을 세웠던 초대형 실내놀이터 ‘해피윈터페스티벌’입니다.

07 해피윈터페스티벌 메인타이틀

‘해피윈터페스티벌’은 겨울철, 아이들을 위한 따뜻하고 안전한 실내놀이터로 유독 추웠던 올해 1월 한파 덕분인지 더욱 많은 고객님들께서 사랑해 주셨던 것 같아요. 게다가 인천, 대구, 대전, 구미, 창원 등 전국 5개지역을 동시에 오픈 하면서 서울/수도권 고객뿐만 아니라 전국의 고객님들이 만족할 수 있었던 상품이었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08 해피윈터페스티벌 인트로

MD의 한 마디 : “컬처팀이 생긴 이래로 가장 많은 권역에서 판매가 이뤄진 딜이었는데요. 각 지역 판매량이 모여 시너지효과를 내면서 9일만에 18,000매를 돌파해 저도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4위] 청계천 디보빌리지

‘청계천 디보빌리지’는 2012년 첫 판매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던 딜로, 올해도 어김없이 티몬 고객님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4위를 차지했네요!

10 청계천디보빌리지 인트로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총 누적 구매수량이 93,414매라고 하니 그 인기에 입이 떡 벌어집니다. 키즈 놀이시설은 아이들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구매고객들은 사용후기에 굉장히 민감한 편인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리뷰 내에 누적 구매수량과 실 사용고객의 후기를 노출함으로써 신뢰감을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청계천 디보빌리지’의 시설과 가치관이 워낙 좋았던 터라 시도할 수 있었던 방법이겠지만요.

11 디보빌리지 고객리뷰

더불어 상품문의 게시판을 정보공유의 장으로 이용 해 주신 고객님들의 큰 성원이 있었기에 더욱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 지금도 판매 중이라고 하니 한번 둘러보시는 건 어떠세요?
[청계천 디보빌리지 바로가기!]

MD의 한 마디 : “청계천 디보빌리지는 첫 딜부터 워낙 잘 판매가 되었던 딜이라 걱정이 없었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이벤트를 적용 해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5위] 원숭이학교 부산공연

온에어 때 마다 ‘매진임박!’ 딱지를 붙이며 티몬 컬처의 봄 ~ 여름을 휩쓸었던 ‘원숭이 학교’가 5위입니다.

12 원숭이학교 메인타이틀

티몬에서는 ‘원숭이학교 부산공연’과 더불어 ‘아프리카 대탐험전’전시와 ‘3D 체험관’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종합권을 단돈 13,000원에 판매하면서 홍 37,571매의 구매수량을 기록하였네요. 부산의 10대 인구수가 약 40만명이라고 하니까 10명 중 한 명은 관람한 셈이 되겠네요. 와우.. 정말 놀랄만한 수치네요!

‘원숭이 학교’의 성공요인은 관람객들이 매력적으로 느낄만한 컨텐츠들을 잘 조합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공연과 전시를 동시에 즐기는데다, 가격까지 매력적이라니! 어찌 사지 않을 수 있겠어요. 그쵸?

MD의 한 마디 : “제가 직접 부산까지 내려가서 열심히 영업했던 것이 좋은 결과를 부른 것 같습니다. 책임감이 있다고 봐주셨는지, 저희에게 단독판매의 기회를 주셨죠. 좋은 결과로 보답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지금까지 2013년 티몬컬처의 TOP5 딜을 만나보셨습니다. 올 상반기 진행되었던 ‘티몬 베이비페어’의 영향 때문일까요? 특히나 아이들을 위한 키즈 상품들이 많은 강세를 보였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티몬 컬쳐는 이름 모를 수백 개의 공연들을 쭉 나열하는 것이 아닌 정말 좋은 공연, 전시만을 선별해 공연도 영화관람 하듯 쉽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연관람 경험이 아예 없거나 경험이 매우 적은 고객들도 어느새 공연문화를 즐기는, 그들의 컬쳐 라이프스타일에 변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두에 티몬이 앞장 서겠습니다.